-

두 다항식 A, B의 최대공약수를 G, 최소공배수를 L이라 하면

A=aG, B=bG (a,b는 서로 소)

L=abG

LG=AB

-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는 취미나 취향을 수식화하는데 편리한 개념인 것 같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A = 음악 x 영화 x 독서 x 요리

B = 음악 x 영화 x 운동

최대공약수 G = 음악 x 영화

최소공백수 L = 음악 x 영화 x 독서 x 요리 x 운동


A와 B의 최대공약수, 즉 공통의 취미는 음악과 영화이고

A와 B의 최소공배수, 즉 커플의 취향은 음악과 영화, 독서, 요리, 운동이다.

말 그대로 공약수는 최대가 될수록 공통의 취미가 많아져서 좋고

공배수는 최소가 될수록 범위가 줄어들어 서로를 이해하기 훨씬 쉬울 것이다.

그렇다면 사랑의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는 

연인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한번 살펴보자.


나의 취미는 음악, 영화. 독서였다.

3개 밖에 안되지만 굉장히 강도 높은 취미생활로 인해 

이 부분에서 대화가 되지 않는 사람과는 연애하기가 힘들었다.

어느 날 소개팅을 했는데 이게 웬일인가.

음악, 영화, 독서는 물론이거니와 다양한 관심 분야와 해박한 지식으로 인해

매력이 철철 넘치는 남성을 만난 것이다.

정말 모르는 게 하나도 없고

나의 세가지 취미를 모두 만족하는 사람이어서

그의 소울과 메이트를 하고 싶었다.

그리고 연애를 하는 동안 세가지 취미 이외의 그의 다른 취미들을 알게 되면서

나는 거대한 취향의 블랙홀을 경험하게 된다.


그의 취미는 해도해도 너무 많았던 것이다.

나에게는 전부였던 것들이 그에게는 극히 일부분이라서

내가 이해해야 하는 취향의 범위가 너무 넓었다.

음악, 영화, 독서, 천체관측, 목공, 지구종말준비, 카누만들기, 낚시,

나뭇가지깎기, 돌멩이수집, 인디언기타연주, 칼수집, 붓글씨 등등

개수도 개수지만 단 하나도 소홀히 하지 않는 취미들이었다.

우리는 최대공약수로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최대공약수를 가졌으나

최소공배수가 너무 큰 나머지 내가 커버할 수가 없었다.


최대공약수, 서로 함께 할 수 있는 취미는 많을수록

최소공배수, 서로 인정해야 하는 범위는 작을수록

너무 당연하지만 가장 이상적인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사랑의 정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장. 1차 ∙ 2차 ∙ 고차방정식  (0) 2014.03.18
11장. 복소수 체계  (0) 2014.03.10
6장. 나머지정리  (0) 2014.02.14
5장. 항등식과 미정계수법  (0) 2014.02.14
4장. 다항식의 연산과 인수분해  (0) 2014.02.14
Posted by 0tea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