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실수체계

사랑의 정석 2014. 2. 14. 18:01 |

실수는 어떠한 체계로 되어있을까.

단 하나의 표만 기억하면 된다.

 

그리고 사랑에 대입해보면 아래와 같다.

 

실수는 ‘실존하는 사랑’이 될테고

유리수는 ‘유리한 사랑’, 무리수는 ‘무리스러운 사랑’ 정도가 될거다.

유리한 사랑 아래에는 정수라는 ‘정답같은 사랑’이 있고

‘정답은 아니나 사랑이라고 인정하는’ 사랑도 있다.

그리고 정답같은 사랑 아래에는

플러스적인 ‘사랑받는 사랑’과 제로 개념의 서로가 똑같이 주거니 받거니 하는 ‘똔똔 사랑’,

마이너스적인 내가 더 사랑해서 ‘밑지는 사랑’이 있다.

이 세가지 사랑은 누가 더 사랑하고 누가 덜 사랑하냐는 정도의 차이일 뿐

말 그대로 정답같은 보편적인 사랑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정답은 아니나 그래도 사랑이라고 인정해 줄 만한 사랑에는

무엇이 있을까.

유한소수와 순환소수, 즉 소수점 아래의 숫자를 가지고 있는 수들이다.

사랑에서 소수점 아래의 숫자는 뭔가 찌질한 뒷마무리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7.24와 같은 유한소수라면 7이라는 연애를 한 뒤

비록 0.24라는 술먹고 전화하기, 카톡 염탐과 같은 찌질함은 있었어도

어쨌든 간에 끝을 맺은 연애와 같다.

반면 7.242424...와 같은 순환소수는 7이라는 연애를 한 뒤

술먹고 전화하고 울고 다시 만나고 술먹고 전화하고 울고 다시 만나는

끝나지 않는 242424...를 반복하는 연애와 같다.

위의 두 가지 사랑은 비록 정답은 아니나

그래도 '너네도 사랑이라고 인정해 줄 만한' 사랑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실존하는 사랑이기는 하나 무리스러운 사랑이 있다.

바로 비순환 무한소수, 원주율 파이(π=3.14159265358979... )처럼

규칙도 없이 끝나지 않는 구렁텅이 같은 사랑이다.

술먹고 전화하고 울고 다시 만나고 바람피고 싸우고 다시 만나고

뒷태에 정 떨어졌다 다시 만나고 심심해서 헤어지고 다시 만나는

이건 뭐 사랑하는 것도 아니고 끝난 것도 아닌, 사뭇 무리스러운 사랑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사랑체계를 보다 쉬운 포함 관계로 비교해보면

자연수가 가장 안쪽에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양의 정수를 자연수라 칭하는 이유가

수 중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수(natural number)이기 때문이듯

사랑 또한 내가 ‘사랑받는’ 양(+)의 사랑이

가장 자연스러운 사랑(natural love)일 것이다.

뭐 그만큼 만날 수 있는 범위가 가장 작아서

그런 사랑을 만나기는 쉽지 않겠지만 말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3장에서는 언급되지 않지만 허수에 관해서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실수(real number)가 리얼러브라면

허수(imaginary number)는 상상 속에서만 존재하는 가상러브일 것이다.

가상러브는 혼자만의 짝사랑이 될 수도 있고

나는 사귀었다 생각했지만 상대는 사귀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해당될 것이다.

그렇지만 지금까지 내가 본 최고의 가상러브는

바로 사이버러브(cyber love)였다.

실제로 2년간 단 한번도 만나지 않고

오직 이메일, 문자, 전화를 통해서만 연애를 했던 분이 있는데

- 이런 일이 어떻게 가능한지 아직도 이해되지는 않지만 -

더욱이 놀라운 것은 그 분은 정말 평범하고 심지어 고학력자에다가

올바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었다는 거다.

친구들이 맨날 ‘씨버러버’라고 놀림에도 불구하고 그는 정말 진지했으나

결국엔 단 한번도 만나지 못한 채 2년여에 걸친 연애에 종지부를 찍은,

정말 미스테리한 케이스였다.

 

'사랑의 정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장. 항등식과 미정계수법  (0) 2014.02.14
4장. 다항식의 연산과 인수분해  (0) 2014.02.14
2장. 명제와 조건  (0) 2014.02.14
1장. 집합의 연산  (0) 2014.02.14
연애도 암기과목이다  (0) 2014.02.03
Posted by 0team
: